본문 바로가기

건강한 먹거리 - 반려견

12. 강아지, 반려견에 토마토 먹여도 될까요?

반응형

강아지, 반려견에 토마토 먹여도 될까요?

건강식품, 웰빙식품으로 잘 알려진 토마토~ 토마토가 익기시작하면 의사들이 울기시작한다는 바로 그 토마토~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강아지에게 급여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모든 음식이 그렇듯 토마토 또한 주의사항이 있습니다. 아래 주의사항을 잘 살펴보고 급여하시기 바랍니다.

 

<토마토>


<토마토 유래>

<토마토 영양성분>

<토마토의 기능 및 효능>

<토마토 급여 방법 및 주의사항>

<기타사항>


 

<토마토 유래>

토마토틑 가짓과에 속하는 일년생 반덩굴성 식물열매이며 원산지는 남미 페루입니다. 16세기 초 콜럼버스가 신대륙을 발견한 즈음 유럽으로 건너가 스페인과 이탈리아에서 재배되었습니다. 우리 나라에는 19세기 초 일본을 거쳐서 들어왔다고 추정하고 있습니다.

 

<토마토 영양성분>

열량(100g당) 18kcal 수분 89.5g 비타민C 12.7mg
탄수화물 3.9g 칼슘 10mg 비타민B3 0.6mg
지방 0.2g 0.3mg 콜린 6.7mg
단백질 0.9g 마스네슘 11mg 나트륨 5mg
식이섬유 1.2g 24g 아연 0.2mg
0.5g 칼륨 237mg 구리 0.1mg

 

 

<토마토의 기능 및 효능>

토마토가 몸에 아주 좋은 슈퍼푸드라는 것은 누구나 잘 알것입니다.  다양하고 풍부한 비타민, 무기질 공급원이며 베타카로틴, 라이코펜과 같은 항산화 물질이 많은 것 또한 많이 알려져 있습니다. 이러한 영양성분 때문에 뇌졸증, 심근경색 예방, 혈당 저하, 암 예방에 탁월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토마토 급여방법 및 주의사항>

1. 빨갛게 익은 토마토만 급여할 것.

익지 않은 토마토에는 토마틴이라는 성분이 있는데, 이 성분이 설사, 구토 등을 유발할 수가 있습니다. 꼭 빨갛게 익은 토마토만 급여하시기 바랍니다.

 

2. 모든 음식, 식품이 그렇듯 급여전 소량만 급여하여 알러지나 이상반응을 테스트한 후 급여하시기 바랍니다.

 

3. 케첩, 가공주스 등 인공감미료가 들어간 식품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4. 일반적으로 토마토는 가열한후 올리브유를 섞으면 체내 흡수율이 현저히 올라가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5~10배이상) 생으로 먹어도 좋지만, 가열후 먹는것이 좋다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기타>

토마토의 당도는 보통 3~5 Brix입니다. 물론 대추방울토마토나 일부 7Brix 이상의 고당도 토마토도 있지만 일반적인 완숙토마토는 당도가 아주 낮습니다. 그래서 맛이 없습니다. 그러다보니 토마토를 좋아하는 강아지들이 많지는 않습니다. (사람도 마찬가지겠지요~) 맛있는 고당도 토마토는 일반 토마토보다 고가여서 구매가 꺼려지기도 합니다. 당도가 낮다고 영양성분이 낮거나 몸에 안 좋은 것은 아니니, 사람도 강아지도 토마토를 자주 드시는 것이 좋겠지요~

 

요즘은 일반 완숙토마토의 제철시기는 없습니다. 노지재배보다 거의 90%이상 시설재배(하우스)를 하기 때문에 연중 생산 및 출하가 되고 있습니다. 물론 동절기에는 생산량이 다소 줄고 가격은 올라가는 경향은 있습니다. (대저토마토, 대저짭짤이토마토 등은 2월~4월까지가 주 출하시즌입니다.)

 

오늘은 토마토 급여에 대해서 알아 보았습니다.

항상 건강하고 행복한 반려생활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