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한 먹거리 - 반려견

13. 강아지, 반려견에게 당근 먹여도 될까요?

반응형

13. 강아지, 반려견에게 당근 먹여도 될까요?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비타민A, 식이섬유, 베타카로틴이 풍부한 당근은 우리 강아지, 반려견에게 먹여도 됩니다. 하지만 모든 식품들이 그러하듯이 급여시 주의할 점이 있으니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당근>

 <당근의 유래>

 <당근의 영양성분>

 <당근의 주요 성분과 효능>

 <당근 급여 방법 및 주의사항>

 <기타사항>

 

 

<당근의 유래>

주홍색깔이 특징인 당근은 친숙한 채소중 하나로 원뿔 형태의 모양을 하고 있으며, 국내에서는 사계절 재배가 가능하여 언제든 쉽게 구매할수 있습니다. 원산지는 아프카니스탄이 속한 히말라야, 힌두쿠시산맥 일대로 알려져 있습니다.

 

<당근의 영양성분(100g)>

칼로리 30~40 kcal 단백질 0.93g
섬유질 2.8g 탄수화물 9.58g
당분 4.74g    

 

<당근의 주요성분과 효능>

1. 비타민 A

   눈 건강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는 비타민 A의 함량이 아주 높습니다. 사람 눈 건강 뿐 아니라, 강아지 눈 건강에도 효과적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아울러 피부건강 및 면역력 강화에도 효과적입니다.

 

2. 베타카로틴

  베타카로틴은 항산화 작용이 뛰어나며, 체내 활성산소를 제거하여 노화를 방지하고 암, 심혈관 질환 예방에 도움이 되며, 혈당 조절에도 도움이 되는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3. 섬유질

  섬유질이 풍부하여 포만감을 높여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되며 소화를 돕고 변비예방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4. 칼륨, 칼슘, 엽산

  체내 나트륨 배출을 도와 혈압을 조절하고 심장 건강에 도움을 칼륨, 세포 분열과 성장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엽산, 뼈 건강에 좋은 칼슘등이 풍부합니다.

 

<당근의 급여방법 및 주의사항>

1. 삶아서 주는것이 좋음.

  생당근을 잘게 잘라서 줘도 상관없으나, 강아지 반려견들은 잘게 씹지 않고 삼키므로 쉽게 소화될수 있도록 삶아서 주는것이 좋습니다. 크게 잘라 줬다가 씹지 않고 삼키는 경우도 있으므로 주의하셔야 합니다.

 

2. 몸무게 10kg당 20~30g 정도가 적당

  모든 음식이 그렇듯 적당량 급여하는 것이 좋습니다. 

  처음에 소량 급여하여 알러지 반응이나 설사 여부 등을 확인후 급여량을 늘이는 것이 좋습니다.

  

3. 비타민A 중독 및 당분 주의

   비타민 A 중독이 발생할 수 있고 당분이 다소 있어 당뇨병이 있을 경우 주의하여야 하나, 너무 과하게 급여하지 않으면 크게 상관이 없다고 합니다. 식사량의 5~10% 정도 급여하는 것이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기타사항>

비타민A, 식이섬유, 베타카로틴 등 다양한 영양소가 풍부한 당근~

건강에는 좋지만, 강아지들이 맛을 못 느껴 잘 먹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당근 삶거나 갈아서 사료와 함께 섞어서 급여하면 잘 먹으니 이렇게 급여하는 것도 좋습니다.

반응형